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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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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동성중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광주동성중학교 모든 교직원은 「미래를 여는 교육 / 꿈을 키우는 학교」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무실 입구에는 좌석 배치도를, 현관및 복도 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겠습니다.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교무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화장실, 장애인 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분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062-675-7926번으로 전화하셔서 교무실 교무보조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4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다.
우편, 모사전송(FAX) 및 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민원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 또는 문자전송서비스(SMS)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직원에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 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드리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다.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1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 무 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62)670-4800
(내선번호 302)
학 년 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학년부장 내선번호 303
보 건 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내선번호 358
급 식 실 학교급식업무 영 양 사 062)670-3190
행 정 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직원 내선번호134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진월동 406번지(우 503-843)
홈페이지 : http://www.dongsung.ms.kr
팩스 : 062)670-4888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꼐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2-675-7926)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 서비스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2회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매일 4건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학교예산에 도서구입비를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18시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설문조사를 년 4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 1종을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3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학기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 하겠습니다.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우리 광주동성중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받기 위하여 모든 열의와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우리들 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우리의 이러한 실천 노력으로 민원처리에 불편,불만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보다 나은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 고객
고객이 우리 학교를 방문할 때 가장 가까운 곳에 민원전용 주차장 2면, 장애인용 주차장 2면을 확보하여 주차에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학교를 방문했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복사기,팩스,컴퓨터등)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전화 민원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동성중학교 행정실(교사)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주소),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민원과 FAX민원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전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1시간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이 대기할 때
교무실, 행정실에서 민원인이 대기할 때 일간신문과 음용수를 비치하여 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수립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 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
현관에 『고객소리함』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부당한 대우, 불친절한 사례
행정상 권리/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애로 사항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행정 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제시 방법
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이메일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우편 : (503-843) 광주광역시 남구 진월동 406번지 동성중학교 행정실 민원담당
전화 : (062) 670-4800, FAX : (062) 670-4888
홈페이지 : http://www.dongsung.ms.kr/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행정 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본교 교직원이 학부모님께 불친절 및 불손하게 하였을 때에는 해당 교직원에게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민원인이 본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으로 2회이상 방문하게 될 경우는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인에게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며 왕복교통비 상당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학부모님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학부모님께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